Creating innovative bio-convergent technologies for better human life

우리학과 박제균 교수 연구팀 (박주환 박사과정학생)은 터치 버튼을 이용한 간접 가압 방법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에 관계없이 미세유체장치에서 펌프와 밸브의 기능을 동시에, 일정한 성능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20199월 영국왕립학회에서 출판하는 학술지 랩온어칩(Lab on a Chip)에 게재하였다.

 

미세유체장치는 소량의 시료만을 사용하여 진단검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, 미세유체장치를 구동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복잡하고 부피가 큰 펌핑 시스템의 필요로 인해 진단검사 도구로써 사용이 제한되어 왔다.

 

박제균 교수 연구팀은 미세유체장치를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펌핑 시스템의 필요를 없애고, 일반인들도 손쉽게 미세유체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터치 방식을 통해 복잡한 유체 회로를 구동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. 다양한 사용자에 관계없이 일정한 성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간접 가압 방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고, 하나의 버튼을 통해 밸브와 펌프를 동시에 작동시켜 정해진 유체 경로로 유체를 이동시킬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. 향후 다양한 종류의 미세유체장치 기반 진단검사를 일반인들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반기술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11.png